교육심리학은 학습자의 행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학문입니다. 교육심리학에서 다루는 여러 이론 가운데 학습 동기부여이론은 학습자들이 학습 활동에 참여하고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지는 내재적, 외재적 동기를 탐구하는 핵심적인 영역입니다. 따라서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들의 동기를 이해하고 적절히 동기 부여하여 학습의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교육심리학에서 다루는 주요 동기부여 이론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요 동기부여 이론 중 매슬로우의 욕구단계 이론, 알더퍼의 ERG이론, 허즈버그의 이중요인이론, 맥클렐랜드의 성장욕구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단계 이론 (Maslow's Hierarchy of Needs)
매슬로우의 욕구단계 이론은 인간의 욕구를 다섯 가지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가 계층적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더 낮은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높은 단계의 욕구가 발생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이론은 인간의 욕구가 생리적인 욕구에서 시작하여 안전 욕구, 사회적 욕구, 자아 존중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까지 총 다섯 가지 종류의 계층적인 욕구로 구성되어 있다고 봅니다.
매슬로우 욕구단계 이론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으니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교육심리학 동기부여 이론 - 매슬로우 욕구단계 이론 더 알아보기(링크)
알더퍼의 ERG 이론 (Alderfer's ERG Theory)
알더퍼의 ERG 이론은 인간의 욕구를 세 가지 범주로 나누어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매슬로우의 욕구단계 이론을 보완하고 발전시킨 것으로, 욕구를 총체적으로 분석하여 더욱 유연하고 현실적인 이해를 제공합니다.
첫째로, 존재 욕구(Existence Needs)는 생리적인 욕구와 안전 욕구를 포함합니다. 식량, 음료, 주거 등의 기본적인 생존에 필요한 요소들을 말합니다. 둘째로, 관계 욕구(Relatedness Needs)는 사회적인 욕구와 소속 욕구를 포함합니다.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 소속감,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것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마지막으로 성장 욕구 (Growth Needs)는 자아 실현과 개인적인 성장에 관련된 욕구를 의미합니다. 자아 개발, 창의성 향상, 개인의 잠재력 실현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알더퍼의 ERG 이론은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 이론과 유사한 측면이 있습니다. ERG이론에서 존재 욕구는 매슬로우 욕구단계 중 생리적, 안전 욕구와 유사하고, 관계 욕구는 사회적 욕구, 성장 욕구는 자아 존중 및 자아 실현 욕구와 유사합니다. 그러나 ERG 이론은 각 욕구 단계가 상호 작용하고 동시에 충족되거나 동시에 충족되지 않을 수 있다고 본다는 측면에서 이는 인간의 욕구가 단계적이거나 일반적인 계층적 구조라고 보는 매슬로우 욕구단계 이론과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슬로우의 이론은 먼저 생리적 욕구가 충족되어야만 안정성 및 안전성 욕구가 발생한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ERG 이론은 성장, 관계 및 존중의 욕구가 동시에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며, 이러한 욕구가 동시에 충족되지 않으면 학습자는 더 높은 단계의 욕구에 집중하게 될 수 있습니다.
허즈버그의 이중 요인 이론 (Herzberg's Two-Factor Theory)
허즈버그의 이중 요인 이론은 직무만족과 불만족의 원인을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만족과 불만족을 각각 다른 요인으로 인식하고, 이 두 요인이 독립적으로 작용한다고 설명합니다.
먼저 만족 요인(Satisfier Factors) / 동기부여 요인(Motivators)은 내재적 요소(내적 측면)와 관련이 있으며, 성취, 인정, 책임감, 성장 등의 요소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반대로 불만족 요인(Dissatisfier Factors) / 위생요인(Hygiene Factors)은 외재적 요소(외적 측면)와 관련이 있으며, 사회적 관계, 근무 조건, 급여, 규정 등의 요소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허즈버그의 이중 요인 이론의 핵심은 만족 요인과 불만족 요인이 독립적으로 작용한다는 점입니다. 즉, 인간은 불만족요인을 충분히 충족하여도 불만족감만 감소하고 직접적으로 만족감이 증가하지는 않으며 반대로 만족 요인이 충분히 충족되지 않더라도 불만족감이 특별히 증가하지는 않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허즈버그의 이중 요인 이론은 직무(일) 만족도/불만족도에 대한 동기부여 이론이지만 교육학적 측면에서도 시사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컨대, 학생들의 만족 요인을 충족하고 학습에 대한 적극적인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각자의 능력을 발휘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학습 활동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학생들의 불만족 요인을 줄이기 위해 학생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보호와 안전을 보장하는 것은 물론이고 학교 시설의 청결과 편의 시설의 만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맥클렐랜드의 성장 욕구 이론 (McClelland's Theory of Needs)
맥클렐랜드의 성장 욕구 이론은 욕구가 개인의 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는 가설을 바탕으로 합니다. 이 이론은 세 가지 주요 욕구인 성취 욕구, 권력 욕구, 권위 욕구에 주목하여 인간의 행동을 설명합니다.
첫째로, 성취 욕구(Need for Achievement)는 개인이 목표를 달성하고 성공을 경험하기를 원하는 욕구를 의미합니다. 이 욕구가 강한 사람들은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노력하여 성과를 이루려고 합니다. 둘째로, 권력 욕구(Need for Power)는 개인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 제어하고자 하는 욕구를 의미합니다. 이 욕구가 강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조직하거나 영향을 끼치는 것에 만족감을 느낍니다. 마지막으로 권위 욕구(Need for Affiliation)는 개인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하는 욕구를 의미합니다. 이 욕구가 강한 사람들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협력을 중요시하며, 타인과의 유대감을 형성하려고 합니다.
우리는 개별 학습자가 어떤 욕구를 강하게 느끼는지에 따라 다른 동기부여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취 욕구가 강한 학습자에게는 도전적인 과제를 부여하고 성공을 경험함으로써 학습 동기와 성취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권력 욕구가 강한 학습자에게는 다른 학생들을 조직하거나 프로젝트의 리더로서 활동하도록 하여 권력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권위 욕구가 강한 학습자에게는 다른 학습자들과 협력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동기부여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동기부여 이론들은 개인이 동기부여를 경험하는 방식과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설명한다는 점에서 공통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매슬로우의 욕구단계 이론과 알더퍼의 ERG 이론은 욕구의 계층 구조를 중시하며, 욕구가 상호작용하고 진화한다는 개념을 강조하는 반면, 허즈버그의 이중 요인 이론은 내적 동기부여 요인과 외적 만족 요인을 구분하고, 두 가지 요인이 동시에 작용한다는 것을 주장하는 등 각각 독특한 관점과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은 학습자의 동기부여와 만족을 이해하고 교육자가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데 있어서 다양한 관점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다양한 동기부여 이론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효과적인 동기부여 전략을 개발하고 시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번 아티클에 포함하지 못한 다른 동기부여 이론들(자기결정이론, 귀인이론, 목표이론, 자기효능감이론, 기대X가치이론)은 다음 기회에 다루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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