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교육학 학습이론 사회인지이론과 인지주의이론 개념, 장단점 비교

by edutech_master 2024. 4. 27.
반응형

우리는 모두 다른 방식으로 학습하고 정보를 이해하며 기억합니다. 학교에 있는 학생들도 마찬가지겠죠? 그렇기 때문에 교사는 천편일률적인 방식으로 다양한 학습자를 이해시키거나 만족시킬 수 없습니다.

학습이론은 각각의 학습자가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나아가 학습이론은 교육과 학습에 적용되는 다양한 전략과 방법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에 교육 과정을 보다 의미 있고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싶은 교육전문가라면 학습이론을 알아두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학습이론의 기본 개념과 주요 이론인 사회인지이론과 인지주의이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교육학 학습이론 사회인지이론과 인지주의이론 개념, 장단점 비교

 

학습이론 개요

학습이론은 학습과정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를 제공하고,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을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한 학문적인 분야입니다. 학습이론은 교육심리학의 중요한 분야로써, 학습자의 행동, 생각, 경험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학습의 본질을 탐구합니다.

주요한 학습이론으로는 사회인지이론과 인지주의이론이 있습니다. 사회인지이론은 학습이 사회적 상호작용과 문맥에 의해 형성된다고 주장하며, 다른 사람들로부터 배우고 모델링하는 과정을 강조합니다. 반면에, 인지주의이론은 학습이 내부적인 정보 처리 과정에 의해 일어나는 것으로 보며,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하는 방식에 초점을 둡니다. 아래에서는 사회인지이론과 인지주의이론 각각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사회인지이론

사회인지이론은 학습이 사회적 상호작용과 문맥에 의해 형성된다는 개념을 강조하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사회적인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이 개인의 학습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합니다. 사회인지이론은 주로 알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에 의해 연구되었으며, 이론은 행동주의와 인지이론의 측면을 결합하여 발전하였습니다.

사회인지이론의 핵심 개념 중 하나는 "모델링"입니다. 모델링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들의 모델을 따라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고, 기존의 행동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자는 사회적인 규범, 가치, 태도 등을 형성하고 습득할 수 있습니다.

사회인지이론은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교사는 모델링을 통해 원하는 행동을 보여주고, 학습자들에게 이를 따라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협력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학생들이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모의 상황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인지주의이론

인지주의이론은 학습이 내부적인 정보 처리 과정에 의해 형성된다는 개념을 강조하는 이론입니다. , 개인이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하는 방식에 초점을 두며, 학습의 주체로서 학습자의 인지 프로세스를 중시합니다. 인지주의이론은 주로 인지심리학과 연결되어 있으며, 정보 처리, 기억, 문제 해결 등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합니다.

인지주의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장 피아제(Jean Piaget)가 있습니다. 피아제는 인지주의와 관련하여 스키마(Schema) 개념을 제시했습니다. 스키마는 개인이 경험하는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고 해석하는 방식으로, 개인의 선행 지식과 경험에 기반하여 성형되기 때문에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학습자의 이해와 기억을 촉진하고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인지주의 이론의 핵심 원리를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 인지주의이론에 따르면 학습자는 문제해결과정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구축하고 기존의 지식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현실적이고 의미있는 문제를 제시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찾도록 유도함으로써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학습환경을 조용하고 적절하게 구성하여 주의를 집중시키고, 학습자에게 명확하게 구조화된 지시를 제공함으로써 주의집중력을 강화하는 것 또한 주의와 집중이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한 인지주의이론을 적용한 예시로 볼 수 있습니다.

 

사회인지이론과 인지주의이론 비교

이처럼 사회인지이론과 인지주의이론은 학습에 대한 서로 다른 시각을 제공합니다. 사회인지이론은 주변 환경과 사회적 상호작용이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강조하며, 인지주의이론은 개인의 인지 과정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중요시합니다. 두 이론은 각자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컨대 사회인지이론은 학습을 사회적 상황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강조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사회적 상호작용 및 협력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너무 많은 사회적 요인을 강조하여 개인의 인지적인 요인이나 내적인 과정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과소평가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반면에, 인지주의이론은 학습자의 인지 과정에 집중하여 학습이 개인의 내부 과정에서 발생하며, 이를 통해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인지주의이론만으로는 사회적 상황에서의 학습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이 두 이론을 조합하여 보완하고, 종합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육학 학습이론 사회인지이론과 인지주의이론 개념, 장단점 비교
교육학 학습이론 사회인지이론과 인지주의이론 개념, 장단점 비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