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1장(링크)을 학습하면서 HRD는 조직의 성과향상과 개인의 성취증진을 위해 개인, 팀(또는 작업라인), 그리고 조직차원의 문제를 진단하여 파악하고, HRD Solution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지속적인 과정임을 배웠습니다.
여기서 HRD Solution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전통적으로는 크게 세 가지 영역(HRD 3대 구성요소 : 개인개발, 조직개발, 경력개발)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진단한 문제에 적합한 해결책을 제공하기 위해 HRD 담당자는 다양한 HRD Soltuion의 개념적 정의, 특징, 장단점 등을 알아두어야하므로 제4장_HRD Solution 전문가는 개인개발, 조직개발, 경력개발에 대해 각각 포스팅하며 자세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개인개발(employee development; ED)에 대해 알아볼까요? 😉
개인개발의 개념
- 목적 : 직무수행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한 것이며 조직의 목표달성에 기여함을 전제로 함
- 내용 : 직무수행에 필요한 역량과 능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계획된 프로그램
- 시점 : 현재와 가까운 미래
⇒ 조직 구성원이 현재 또는 가까운 미래의 직무에 기대수준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필요한 능력 또는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계획된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들
⇒ 대체로 "교육훈련(Training & Development) 프로그램"으로 명명
개인개발의 구분 및 전략
1. 형태에 따른 구분
- Awareness training : 조직구성원의 의식 및 인식 제고를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 ex. 조직의 새로운 핵심가치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해 매일 아침 핵심가치 및 실천사례에 대한 사내방송 시청 또는 교육 프로그램마다 핵심가치 전파를 위한 강좌 포함
- Managerial training : 관리능력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 ex. 리더십 교육, 임원승진 후보자 과정
- Technical training : 직무수행능력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
- ex. 직무교육
2. 장소에 따른 구분
- 집합교육(Off-the-Job Training; OFF-JT) : 업무 현장으로부터 벗어난 곳에서 실시되는 교육훈련
- ex. 연수원의 강의실에서 실시되는 강사주도 교육훈련, 퍼실리테이터에 의해 진행되는 집단 워크숍
- 현장교육(On-the-Job Training; OJT) : 직무수행 장소에서 실시되는 교육
- ex. 경력사원의 지도아래 신입사원이나 직무순환에 의해 처음 직무를 접하는 구성원에게 제공되는 교육훈련
- 원격교육(Distance learning&training) : 트레이너와 학습자가 다른 장소와 다른 시간에 있으면서 어떤 매체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이 일어나는 형태의 교육
[참고] S-OJT(Structured On-the-Job Training)
- OFF-JT의 단점 : 작업현장과 gap이 있는 교육내용, OFF-JT 이후 낮은 학습전이 가능성, 추수지도의 어려움 등
- → OJT의 장점으로 극복 : 생생한 현장성 있는 교육, 빠른 피드백, 학습전이 활성화, 교육경비 절감 등
- → OJT의 단점 : 체계적이지 않고 지도사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학습목표가 불명확하고 학습내용이 부정확하며 학습결과에 대한 일관성 확보가 어려움
- → S-OJT로 극복 시도 : 강사양성과정(Train-the-trainer 프로그램)을 통해 S-OJT 트레이너로서의 자부심과 함께 교육내용의 효과적인 전달역량 함양 + 교육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한 모듈 존재 + 예측가능한 결과 + 계획적이고 체계적이며 현장지향적이므로 학습전이 가능성이 높음
3. 접근법에 따른 구분
- 자율학습(Self-study) : 개인 스스로 진행하는 자율학습
- 소집단 또는 대집단 형태
- ex. 강사주도 집합교육, 교실강의, 소집단 워크숍, 액션러닝
- 1:1 형태
- ex. OJT, 멘토링, 코칭
[참고] 코칭(Coaching)
- 코치와 코치이의 상호 간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코치이 개인의 학습을 장려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역량을 높여 성과향상에 기여하도록 상호 합의된 목표를 설정하여 지속적으로 협력해가는 상호작용적 프로세스
- 관리자 코칭의 목적은 구성원의 성과향상
- 일상적 업무관계 속에서 구성원이 성과향상을 위해 스스로 주도적으로 노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관리자의 행동 집합체를 관리자 코칭 또는 코칭 리더십으로 정의할 수 있음
- 관리자 코칭은 구성원에게 학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성장을 도모하며 동시에 직무관련 문제나 이슈를 해결하도록 지원함
[참고] 액션러닝(Action Learning)
- 개인 또는 팀이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프로세스
- 구성요소(Marquardt, 1999) : 학습팀, 질의와 성찰, 문제(과제), 러닝코치, 학습의지, 실행의지
- 학습(Revans, 1998) : 액션러닝에서 학습(L)은 프로그램화된 기존 지식(P; 책이나 전문가로부터 얻을 수 있는 지식)과 질문을 통한 발견(Q; 자신과 전문가에게 복잡한 문제를 명료화하기 위해 질문할 때 발)의 결과물(L=P+Q)
⇒ 각각의 교육훈련 접근법은 나름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다양한 HRD Solution의 특징을 알아둘 필요가 있음
여기까지 HRD의 3대 구성요소 중 하나인 개인개발(employee development)의 개념과 다양한 전략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HRD 솔루션 중 하나로 개인개발도 중요하지만 최근에는 조직이 급변하는 환경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구조, 문화, 프로세스 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발전시켜야 한다는 인식이 대두되면서 또 다른 HRD 구성요소인 조직개발(organizational development)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조직개발의 개념과 대표적인 전략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출처 : 『HRD Essence: 시스템 접근 기반(권대봉, 조대연)』 제4장_HRD Solution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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