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관리 개념
- 회사 및 개인의 성과(Performance)를 극대화하기 위한 일련의 관리 활동
- Input (평가요소 및 지표) : 평가를 위한 적절한 평가요소를 갖추고 있는가, 평가 항목 및 지표는 공정하게 선정되었는가, 평가척도 등은 타당하게 측정될 수 있는가
- Process (평가과정) : 연초 목표와 연말 결과가 일관되게 평가되는가, 연간 성과를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평가하는가, 평가 피드백을 통해 개발의 기회를 제공하는가
- Output (평가결과의 반영) : 평가 단계 및 평가자 반영 비율을 합리적인가, 평가등급에 대한 배분은 공정한가, 평가결과에 따른 적절한 보상과 기회가 주어지는가
⇒ 위 과정을 거쳐 평가의 공정성 확보
성과체계
- 사명(우리는 왜 존재하는가) → 가치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비전 (우리는 무엇이 되고자 하는가) → 전략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 → 전술과제 (전략의 구체화) → CSF (Critical Success Factor, 핵심성공요소) →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 MBO (Management By Objective, 목표에 의한 관리) ⇒ 전략적 성과 결과 달성
- 핵심성공요소/CSF : 회사의 전략 및 사업계획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는 과정, 전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방법론 → 하나의 전략과제에 하나 이상의 CSF 가능
- 핵심성과지표/KPI : CSF를 통해 구체적으로 달성한 성과결과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정량적/정성적) → 하나의 CSF에 하나 이상의 KPI 가능
- 목표에 의한 관리/MBO : 개인의 성과 달성을 위해 목표를 사전에 정의하고 달성을 독려한 후 결과에 따라 보상 및 제반 인사에 적용하는 것 → 계획(Plan) - 실행(Do) - 평가(See) - 적용(Apply)의 프로세스를 따름
BSC (Balanced Score Card)
- 비전과 전략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성공요인을 균형 잡힌 관점(4가지 관점)에서 성과 측정 지표로 구성한 성과평가시스템(성과중심 경영관리 도구)
- 재무 관점 → 재무 성과를 얼마나 창출했는가
- 고객 관점 → 재무 성과는 서비스와 제품에 만족하는 고객으로부터 창출됨
- 프로세스 관점 → 고객만족은 고객가치 창출 프로세스의 탁월함에서 시작됨
- 학습과 성장 관점 → 탁월한 프로세스는 이를 수행하는 직원과 조직 역량에 좌우됨
⇒ 4가지 관점이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
성과평가 프로세스
1. 성과목표설정
- 비전 달성을 위한 전략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각 팀의 과제에 연계함
- 비전(vision) → 전략 목표(Strategy) → 목표달성을 위한 조직/팀 과제(KPI) → 조직/팀 과제 달성을 위한 직원 업무목표(MBO)
2. 중간점검
- 수립한 목표가 올바로 달성되어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실시 및 목표 달성 독려
- 급격한 환경변화 등의 필요에 따라 과제 및 목표 수정 가능(단, 최소화 필요)
3. 최종평가
- 산출 결과물을 토대로 연초 수립된 목표가 얼마나 달성되었는지 평가
- 평가 겨로가에 따라 적절한 보상 및 제반 인사에 활용
성과지표 도출 과정
1. 팀 성과지표 수립
- 회사 사업목표를 토대로 팀 과제 도출 → 성과지표(KPI) 도출 → 성과 측정을 위한 평가 등급 구간 정의
2. 직원 성과목표/업무목표 수립
- 팀 성과지표 직원배분 Matrix를 활용하여 팀 과제를 직원에게 배분 → 직원별 성과지표를 작성하고 업무 목표 합의
⇒ 팀 성과지표 작성 양식 : 과제명, 핵심성공요소(CSF), 핵심성과지표(KPI), 가중치, 목표수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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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관리 개념
회사 및 개인의 성과(Performance)를 극대화하기 위한 일련의 관리 활동
Input (평가요소 및 지표) : 평가를 위한 적절한 평가요소를 갖추고 있는가, 평가 항목 및 지표는 공정하게 선정되었는가, 평가척도 등은 타당하게 측정될 수 있는가
Process (평가과정) : 연초 목표와 연말 결과가 일관되게 평가되는가, 연간 성과를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평가하는가, 평가 피드백을 통해 개발의 기회를 제공하는가
Output (평가결과의 반영) : 평가 단계 및 평가자 반영 비율을 합리적인가, 평가등급에 대한 배분은 공정한가, 평가결과에 따른 적절한 보상과 기회가 주어지는가
⇒ 위 과정을 거쳐 평가의 공정성 확보
성과체계
사명(우리는 왜 존재하는가) → 가치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비전 (우리는 무엇이 되고자 하는가) → 전략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 → 전술과제 (전략의 구체화) → CSF (Critical Success Factor, 핵심성공요소) →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 MBO (Management By Objective, 목표에 의한 관리) ⇒ 전략적 성과 결과 달성
핵심성공요소/CSF : 회사의 전략 및 사업계획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는 과정, 전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방법론 → 하나의 전략과제에 하나 이상의 CSF 가능
핵심성과지표/KPI : CSF를 통해 구체적으로 달성한 성과결과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정량적/정성적) → 하나의 CSF에 하나 이상의 KPI 가능
목표에 의한 관리/MBO : 개인의 성과 달성을 위해 목표를 사전에 정의하고 달성을 독려한 후 결과에 따라 보상 및 제반 인사에 적용하는 것 → 계획(Plan) - 실행(Do) - 평가(See) - 적용(Apply)의 프로세스를 따름
BSC (Balanced Score Card)
비전과 전략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성공요인을 균형 잡힌 관점(4가지 관점)에서 성과 측정 지표로 구성한 성과평가시스템(성과중심 경영관리 도구)
재무 관점 → 재무 성과를 얼마나 창출했는가
고객 관점 → 재무 성과는 서비스와 제품에 만족하는 고객으로부터 창출됨
프로세스 관점 → 고객만족은 고객가치 창출 프로세스의 탁월함에서 시작됨
학습과 성장 관점 → 탁월한 프로세스는 이를 수행하는 직원과 조직 역량에 좌우됨
⇒ 4가지 관점이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
성과평가 프로세스
1. 성과목표설정
비전 달성을 위한 전략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각 팀의 과제에 연계함
비전(vision) → 전략 목표(Strategy) → 목표달성을 위한 조직/팀 과제(KPI) → 조직/팀 과제 달성을 위한 직원 업무목표(MBO)
2. 중간점검
수립한 목표가 올바로 달성되어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실시 및 목표 달성 독려
급격한 환경변화 등의 필요에 따라 과제 및 목표 수정 가능(단, 최소화 필요)
3. 최종평가
산출 결과물을 토대로 연초 수립된 목표가 얼마나 달성되었는지 평가
평가 겨로가에 따라 적절한 보상 및 제반 인사에 활용
성과지표 도출 과정
1. 팀 성과지표 수립
회사 사업목표를 토대로 팀 과제 도출 → 성과지표(KPI) 도출 → 성과 측정을 위한 평가 등급 구간 정의
2. 직원 성과목표/업무목표 수립
팀 성과지표 직원배분 Matrix를 활용하여 팀 과제를 직원에게 배분 → 직원별 성과지표를 작성하고 업무 목표 합의
⇒ 팀 성과지표 작성 양식 : 과제명, 핵심성공요소(CSF), 핵심성과지표(KPI), 가중치, 목표수준 등
⇒ 직원 업무목표(MBO) 양식 : 개인별 성과지표, 실행방법, 가중치, 산출물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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