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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M전문가시험

HRM전문가시험 요약정리, 성과관리 체계, 성과관리, 성과체계, BSC, 성과평가 프로세스, 성과지표 도출, 성과관리지표, 성과지표 작성, 성과지표 도출

by edutech_master 2024. 10.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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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M전문가시험 요약정리, 성과관리 체계, 성과관리, 성과체계, BSC, 성과평가 프로세스, 성과지표 도출, 성과관리지표, 성과지표 작성, 성과지표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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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관리 개념

  • 회사 및 개인의 성과(Performance)를 극대화하기 위한 일련의 관리 활동
  • Input (평가요소 및 지표) : 평가를 위한 적절한 평가요소를 갖추고 있는가, 평가 항목 및 지표는 공정하게 선정되었는가, 평가척도 등은 타당하게 측정될 수 있는가
  • Process (평가과정) : 연초 목표와 연말 결과가 일관되게 평가되는가, 연간 성과를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평가하는가, 평가 피드백을 통해 개발의 기회를 제공하는가
  • Output (평가결과의 반영) : 평가 단계 및 평가자 반영 비율을 합리적인가, 평가등급에 대한 배분은 공정한가, 평가결과에 따른 적절한 보상과 기회가 주어지는가

⇒ 위 과정을 거쳐 평가의 공정성 확보

 

성과체계

  • 사명(우리는 왜 존재하는가) → 가치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비전 (우리는 무엇이 되고자 하는가) → 전략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 → 전술과제 (전략의 구체화) → CSF (Critical Success Factor, 핵심성공요소) →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 MBO (Management By Objective, 목표에 의한 관리) ⇒ 전략적 성과 결과 달성
  • 핵심성공요소/CSF : 회사의 전략 및 사업계획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는 과정, 전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방법론하나의 전략과제에 하나 이상의 CSF 가능
  • 핵심성과지표/KPI : CSF를 통해 구체적으로 달성한 성과결과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정량적/정성적) → 하나의 CSF에 하나 이상의 KPI 가능
  • 목표에 의한 관리/MBO : 개인의 성과 달성을 위해 목표를 사전에 정의하고 달성을 독려한 후 결과에 따라 보상 및 제반 인사에 적용하는 것 → 계획(Plan) - 실행(Do) - 평가(See) - 적용(Apply)의 프로세스를 따름

 

BSC (Balanced Score Card)

  • 비전과 전략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성공요인을 균형 잡힌 관점(4가지 관점)에서 성과 측정 지표로 구성한 성과평가시스템(성과중심 경영관리 도구)
    • 재무 관점 → 재무 성과를 얼마나 창출했는가
    • 고객 관점 → 재무 성과는 서비스와 제품에 만족하는 고객으로부터 창출됨
    • 프로세스 관점 → 고객만족은 고객가치 창출 프로세스의 탁월함에서 시작됨
    • 학습과 성장 관점 → 탁월한 프로세스는 이를 수행하는 직원과 조직 역량에 좌우됨

⇒ 4가지 관점이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

 

성과평가 프로세스

  1. 성과목표설정

  • 비전 달성을 위한 전략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각 팀의 과제에 연계함
  • 비전(vision) → 전략 목표(Strategy) → 목표달성을 위한 조직/팀 과제(KPI) → 조직/팀 과제 달성을 위한 직원 업무목표(MBO)

  2. 중간점검

  • 수립한 목표가 올바로 달성되어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실시 및 목표 달성 독려
  • 급격한 환경변화 등의 필요에 따라 과제 및 목표 수정 가능(단, 최소화 필요)

  3. 최종평가

  • 산출 결과물을 토대로 연초 수립된 목표가 얼마나 달성되었는지 평가
  • 평가 겨로가에 따라 적절한 보상 및 제반 인사에 활용

 

성과지표 도출 과정

  1. 팀 성과지표 수립

  • 회사 사업목표를 토대로 팀 과제 도출 → 성과지표(KPI) 도출 → 성과 측정을 위한 평가 등급 구간 정의

  2. 직원 성과목표/업무목표 수립

  • 팀 성과지표 직원배분 Matrix를 활용하여 팀 과제를 직원에게 배분 → 직원별 성과지표를 작성하고 업무 목표 합의

⇒ 팀 성과지표 작성 양식 : 과제명, 핵심성공요소(CSF), 핵심성과지표(KPI), 가중치, 목표수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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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관리 개념

회사 및 개인의 성과(Performance)를 극대화하기 위한 일련의 관리 활동

Input (평가요소 및 지표) : 평가를 위한 적절한 평가요소를 갖추고 있는가, 평가 항목 및 지표는 공정하게 선정되었는가, 평가척도 등은 타당하게 측정될 수 있는가

Process (평가과정) : 연초 목표와 연말 결과가 일관되게 평가되는가, 연간 성과를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평가하는가, 평가 피드백을 통해 개발의 기회를 제공하는가

Output (평가결과의 반영) : 평가 단계 및 평가자 반영 비율을 합리적인가, 평가등급에 대한 배분은 공정한가, 평가결과에 따른 적절한 보상과 기회가 주어지는가

⇒ 위 과정을 거쳐 평가의 공정성 확보

 

 

 

성과체계

사명(우리는 왜 존재하는가) → 가치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비전 (우리는 무엇이 되고자 하는가) → 전략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 → 전술과제 (전략의 구체화) → CSF (Critical Success Factor, 핵심성공요소) →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 MBO (Management By Objective, 목표에 의한 관리) ⇒ 전략적 성과 결과 달성

핵심성공요소/CSF : 회사의 전략 및 사업계획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는 과정, 전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방법론 → 하나의 전략과제에 하나 이상의 CSF 가능

핵심성과지표/KPI : CSF를 통해 구체적으로 달성한 성과결과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정량적/정성적) → 하나의 CSF에 하나 이상의 KPI 가능

목표에 의한 관리/MBO : 개인의 성과 달성을 위해 목표를 사전에 정의하고 달성을 독려한 후 결과에 따라 보상 및 제반 인사에 적용하는 것 → 계획(Plan) - 실행(Do) - 평가(See) - 적용(Apply)의 프로세스를 따름

 

 

BSC (Balanced Score Card)

비전과 전략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성공요인을 균형 잡힌 관점(4가지 관점)에서 성과 측정 지표로 구성한 성과평가시스템(성과중심 경영관리 도구)

재무 관점 → 재무 성과를 얼마나 창출했는가

고객 관점 → 재무 성과는 서비스와 제품에 만족하는 고객으로부터 창출됨

프로세스 관점 → 고객만족은 고객가치 창출 프로세스의 탁월함에서 시작됨

학습과 성장 관점 → 탁월한 프로세스는 이를 수행하는 직원과 조직 역량에 좌우됨

⇒ 4가지 관점이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

 

 

 

성과평가 프로세스

  1. 성과목표설정

 

비전 달성을 위한 전략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각 팀의 과제에 연계함

비전(vision) → 전략 목표(Strategy) → 목표달성을 위한 조직/팀 과제(KPI) → 조직/팀 과제 달성을 위한 직원 업무목표(MBO)

  2. 중간점검

 

수립한 목표가 올바로 달성되어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실시 및 목표 달성 독려

급격한 환경변화 등의 필요에 따라 과제 및 목표 수정 가능(단, 최소화 필요)

  3. 최종평가

 

산출 결과물을 토대로 연초 수립된 목표가 얼마나 달성되었는지 평가

평가 겨로가에 따라 적절한 보상 및 제반 인사에 활용

 

 

성과지표 도출 과정

  1. 팀 성과지표 수립

 

회사 사업목표를 토대로 팀 과제 도출 → 성과지표(KPI) 도출 → 성과 측정을 위한 평가 등급 구간 정의

  2. 직원 성과목표/업무목표 수립

 

팀 성과지표 직원배분 Matrix를 활용하여 팀 과제를 직원에게 배분 → 직원별 성과지표를 작성하고 업무 목표 합의

⇒ 팀 성과지표 작성 양식 : 과제명, 핵심성공요소(CSF), 핵심성과지표(KPI), 가중치, 목표수준 등

⇒ 직원 업무목표(MBO) 양식 : 개인별 성과지표, 실행방법, 가중치, 산출물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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