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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M전문가시험

HRM전문가시험 요약정리, 평가오류, 역량평가 점수화, 성과평가 점수화, 평가오류 예방, 평가운영, 평가결과 적용, 성과/역량 매트릭스 Matrix

by edutech_master 2024. 1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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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M전문가시험 요약정리, 평가오류, 역량평가 점수화, 성과평가 점수화, 평가오류 예방, 평가운영, 평가결과 적용, 성과역량 매트릭스 Matrix
HRM전문가시험 요약정리, 평가오류, 역량평가 점수화, 성과평가 점수화, 평가오류 예방, 평가운영, 평가결과 적용, 성과역량 매트릭스 Matrix

 

평가자가 범하기 쉬운 오류(평가 오류)

  • 후광효과 (Halo Effect) : 한 분야에 있어 피평가자에 대한 호의적 또는 비호의적 인상이 다른 분야에 있어서 피평가자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미침 → 선입견, 편견을 배제하고 결과와 사실을 객관적으로 인식해야 하며 상세한 분석평가를 실시하여 방지할 수 있음
  • 관대화/엄격화 (Leniency or strictness) : 피평가자의 실제 업적이나 능력보다 높게 또는 낮게 평가하는 경향 → 구체적인 사실에 의거해 정확한 평가요소와 기준으로 평가하도록 하고, 가능한 절대평가를 실시하여 방지할 수 있음
  • 중심화 경향 (Central Tendency Error) : 피평가자들을 모두 중간점수로 평가하려는 경향 (평가자가 잘 알지 못하는 내용을 평가하거나 자신감 없이 평가하는 경우 안전하게 평가하려는 의도) → 점수 분포 제한을 두거나 평가척도를 세분화해서 평가점수의 분산을 유도하여 방지할 수 있음
  • 기간적 오류 (Regency Effect) :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최근의 실적이나 능력 중심으로 평가하려는 경향 → 평가 대상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평가하고, 기간 내에 발생한 주요 사건들에 대해 수시로 평가하여 방지할 수 있음
  • 대비오류 (Contrast Error) : 개인의 역량을 절대기준이 아닌 피평가자 그룹별 기준으로 평가하는 경우 → 정확한 업무 수행 판단기준(목표)과 역량에 비추어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자 훈련을 통해 판단기준을 통일하여 방지할 수 있음
  • 개인적 편견의 오류 (Personal Prejudice) : 피평가자에 대한 선입관이나 이미지로 평가하는 경향 → 이미지가 아닌 구체적인 사실, 실제 행동에 의거해 평가하여 방지할 수 있음

 

역량평가 및 성과평가 점수화

  • 역량평가 : 핵심/공통역량과 직무역량 및 리더십역량을 각각 가중치를 고려하여 점수화

→ 하위 직급일수록 핵심/공통역량의 가중치를 높게 설정하고, 상위 직급일수록 직무역량의 가중치를 높게 설정함

→ 팀장급 이상은 리더십 역량에 많은 비중을 두고 평가함

  • 성과평가 : 팀 성과평가와 직원 성과평가 결과에 따라 전략적 가중치를 설정

→ 상위 직급일수록 팀 성과평가 결과에 높은 가중치를 둠

  • 종합 점수화 : 역량평가와 성과평가 결과를 전략적 의사결정에 따라 가중치를 설정하여 적용함

→ 상위 직급일수록 성과평가 가중치를 높게 설정하고, 하위 직급일수록 역량평가 가중치를 높게 설정함

→ 불확실한 경영환경 하에 단기적 재무성과에 초점을 두게 될 경우, 역량평가보다 성과평가에 높은 가중치를 둠

 

평가 운영 프로세스

  • 평가 목표 설정 : 회사의 전략, 전략에 따른 수행과제, 수행목표 및 실행 계획을 설정하고(성과목표 설정)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역량 수준을 확인하여 역량 개발 목표를 세우도록 함(역량 목표 수준 확인)
  • 중간점검 : 연초 수립한 성과목표가 부득이한 사정으로 변경되어야 할 경우 수정하거나(성과목표 점검) 역량 개발을 위해 시행한 구체적인 실천 사항을 점검함(역량목표 점검)
  • 최종평가 실시 : 성과 및 역량에 대한 평가 실시, 최종 평가 및 등급 부여, 평가결과 피드백

 

평가 결과의 적용

  • 보상 : 기본 연봉은 역량평가와 성과평가를 종합하여 반영하고, 성과급은 해당 연도의 성과평가 결과만 반영함
  • 인력 운영 : 승진은 역량평가와 성과평가를 종합하여 반영하고, 교육훈련 및 이동은 역량평가를 주로 반영하되 성과평가 결과를 참고적으로 반영함. 채용 배치에 있어서는 역량평가를 중심으로 반영함

 

성과/역량 Matrix

  • 성과(Performance)와 역량(Competency) 평가 결과를 전략적으로 고려하여 인력 운영 및 인재 개발에 종합적으로 활용하는 Matrix를 구성할 수 있음 → 고성과자, 저성과자에 대한 관리 및 정기인사(승진/이동) 대상자 선발 등에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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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tar 영역 : 역량과 성과가 모두 출중한 인력으로, 차상위 이동 목표 직무로 승진하는 데에 필요한 경력개발에 중점을 둠 ex. 경력목표 확인 - 이동 목표 직무 결정 - 이동 목표 직무의 역량 요구와 비교 - 승진/이동
  • Diligent 영역 : 성과가 뛰어나며 역량은 다소 부족한 인재로, 교육 훈련을 통한 현 직무수행 역량 향상이 이루어지면 Star 인재로 발전할 수 있음 ex. 현 직무 요구역량과 비교 - 당면 역량 개발 목표 결정 - 역량 개발 계획 수립 - 교육훈련
  • Potential 영역 : 역량은 뛰어나지만 성과가 나지 않는 영역으로, 저성과 원인에 대한 분석을 통해 새로운 직무로의 전환이나 동기부여 등을 통해 성과향상을 꾀할 수 있음 ex. 상사 및 관련 부서 상담 - 새로운 경력목표 수립 - 이동 목표 직무의 요구 역량과 비교하여 이동 또는 동기부여
  • Poor 영역 : 저성과 원인을 분석하여 결과에 따라 교육훈련, 새로운 직무로의 전환, 퇴직 유도 등 인력운영 방향성을 결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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